방과후 학교 방과후 학교

교과과목

소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가 지향하는 수학은 학교 수학 교과 과정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으나, 실은 교과에서 다루는 수학의 범위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수학”을 학습하는 본질적 이유와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와 숫자를 학습하는 초등 저학년들에게는 수가 만들어진 배경, 원시적인 기수법에서 위치적 기수법으로의 발전 과정, ‘0’의 출현 등, 수학을 학습하는 목적이 ‘문제 해결과 정답 도출’ 이 아니어야 한다고 표현합니다.

소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가 지향하는 수학과 학습은 뉴턴이 “On the shoulder of giants” 라는 표현을 썼던 것처럼, 수학자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는 보다 멀리, 넓게 바라볼 수 있다는 의미의 그 흐름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소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과 즐거운 만남을 가진 학생들이 수학자의 높은 어깨 위에서 보다 수월하고 익숙하게 수학의 세계를 내다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시간이 흘러 “어깨를 빌려 주던, 수학자들보다 더 높고 멀리 바라보는 의미 있는 지식인이 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봅니다.

  •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 할 수 있을까?”교과 수학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많은 학생들이 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아서 흥미를 잃고 중도에 포기한다고 말합니다.
    과연 수학시험의 성적은 “열심히” 한다고 결과가 잘 나오는 것일까요?

    단순한 암기식 풀이가 아닌 기본과 개념에 충실한 교수법으로 現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사고력,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창의사고수학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수학은 시험지 속의 정답 풀이가 아닌, 우리 생활 속, 불편함을 개선하고 해결하는 훌륭한 도구이자 무기”입니다.

    소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창의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은 삶과 일상에서 더욱 더 강력한 전투력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무기를 학생들에게 장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논리사고력수학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수학이 어려운 이유는 ‘추상성이 강한 수학적 사고의 특성과 구체성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사고 특성 사이의 격차’ 때문입니다.

    하나의 추측으로 시작된 명제와 이 명제의 ‘참’, ‘거짓’을 밝히고자 하는 증명, 이러한 증명들이 바탕이 된 수학적 지식 탐구와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여러 수학 이론과 이론에 얽혀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의 형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주산암산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주판을 활용한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의 개념과 사칙연산 등의 관계 및 개념을 정립하고, 주판의 익숙한 활용 이 후, ‘손’이 기억하는 운지법을 활용하여 반복적인 ‘암산’ 훈련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계산능력의 향상을 기대하는 수업입니다.
  • 울림통합수학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지금까지의 기존 수학 교육컨텐츠의 일방적이고 다소 독단적인 표현법을 일반화하고 이를 구체화, 사례화하여 수학의 재미있고 흥미로운 여러 주제들을 일상생활과 연관 지어 학문으로서 규정된 딱딱하고 엄격한 범위와 규정의 경계를 가진 ‘수학’이라는 대상에 대하여 학생들 스스로의 의지와 노력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설계하였습니다.
  • 스토리텔링수학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일상의 이야기 소재를 바탕으로 아동을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이를 일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응용력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큐브교실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소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가 개발한 수학분과의 구체적 조작활동을 위한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학습이 아닌 게임과 놀이의 방법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